[제품 업데이트]mondayDB 1.0 출시_더욱 빨라진 먼데이닷컴

2023-08-03
조회수 489


먼데이닷컴은 이번 주에 공식적으로 mondayDB 1.0을 출시했습니다. monday.com에서 왜 mondayDB를 출시하게 되었는지 그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mondayDB는 최고의 업무 성과를 내도록 설계된 먼데이닷컴 WorkOS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데이터 인프라입니다. 먼데이닷컴 팀이 구축한 이 새로운 데이터 아키텍처는 플랫폼의 요구사항에 고유하게 부합됩니다.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하고 복잡한 업무 시나리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모든 규모의 조직이 탁월한 성능을 누리면서 대규모로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기초 버전인 mondayDB 1.0은 수천 개의 항목이 포함된 보드를 최대 5배 빠르게 로드할 수 있어 고객이 데이터 집약적이고 복잡한 워크플로우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먼데이닷컴 Work OS 플랫폼의 성능, 사용자 경험 및 응답성을 개선하여 대용량 보드를 몇 초 만에 로드하고 보드간의 데이터 연결 등 보드 상호 작용이 거의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보장합니다.

monday DB 1.0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추가적인 속도 개선, 확장성 및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는 릴리스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데이닷컴의 처음으로 돌아가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탄생 스토리


2014년 먼데이닷컴이 세상에 출시되었을 때(회사 이름은 "daPulse"였음) 보드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았고, 많은 고객들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작은 중소기업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몇 가지 작업으로 구성된 몇 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 전부였죠.


테이블(현재 보드라고 함)은 규모가 작았고, 정렬 및 필터링과 같이 테이블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보고 및 집계 기능도 간단했습니다. 컬럼 유형, 위젯 유형, 자동화 및 수식도 훨씬 적었습니다. 데이터를 표시하고 분석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기반 솔루션을 주로 제공하고 장기 저장을 위해 모놀리식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사용 사례를 해결했습니다.



변화를 위한 촉매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이 증가했고, 제품도 고객과 함께 성장해야 했습니다. 세월이 흐르고 고객 기반이 다양해지면서 고객을 위해 호스팅하는 보드와 대시보드의 규모도 계속 커졌습니다. 매주 온보딩하는 계정의 수와 규모, 그리고 우리가 처리하는 데이터 쿼리 사용 사례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들이 먼데이닷컴을 사용하는 놀라운 사용 사례와 업무 프로세스에 매번 놀라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인프라로는 고객이 먼데이닷컴 Work OS 플랫폼에서 기대하는 경험과 성능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과제로 인해 두 가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새로운 데이터 인프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당면한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책이어야 하고, 계속 확장함에 따라 필요한 워크로드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해야 했습니다.



현실화하기


새로운 데이터 인프라에 대한 아이디어는 우리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구축하기 몇 년 전부터 이 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뛰어들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최대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했습니다.


기존의 상용 솔루션에 대한 초기 평가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업계 표준에 따라 MySQL, elasticSearch 또는 Clickhouse 솔루션으로 확장했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솔루션들은 실시간 업데이트, 대규모 데이터 처리량 처리, 유연성 향상, 무한 확장 기능 등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추구하는 규모와 유연성, 그리고 monday.com 플랫폼의 복잡성 때문에 이러한 요구 사항 중 어느 것 하나도 타협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내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체 솔루션을 구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1년간의 흥미진진한 연구 개발 끝에, 우리는 기술적 도전과 창의적인 솔루션이라는 미지의 영역에 진입하여 지금의 mondayDB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플랫폼의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는 강력한 데이터 엔진과 이를 신속하게 쿼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되었으며, 특히 먼데이닷컴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2023년 초, 데이터 인프라는 첫 번째 '내부 클라이언트'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고, 새로 구축된 쿼리 계층을 사용하여 보드를 연결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통합의 결실은 성공적인 알파 및 베타 단계를 거쳤으며, 지난 5월부터 일부 고객에게 점진적으로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mondayDB의 장점


회사 소유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플랫폼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맞게 mondayDB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monday.com 사용 사례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하여 필요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지정 UDF(수식)에서 테이블과 집계 간의 링크가 포함됩니다. 또한 리소스 제어를 실행하여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함으로써 고객의 필요에 따라 수평적으로 확장하고 서버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리소스를 적절히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mondayDB는 더 복잡한 워크플로우, 더 큰 보드와 대시보드, 더 강력한 개발자 기능을 지원할 것입니다. 새로운 인프라를 개발하는 동안 저희는 고객을 위해 먼데이닷컴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열망에 힘을 얻었습니다. mondayDB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그중에서도 고객이 총체적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이점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합니다.



mondayDB 특징


현재 많은 고객에게 mondayDB는 새로운 서비스이지만, 운이 좋게도 일부 고객과 함께 업데이트된 인프라를 미리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mondayDB로의 전환이 고객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했으며, 나머지 고객들도 이러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mondayDB가 이미 제공하고 있는 혜택입니다.


  • 한 대형 반도체 칩 제조업체는 먼데이닷컴을 기본 업무용 OS로 사용합니다. 즉, 엔지니어링 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 책임자가 먼데이닷컴을 사용하여 작업을 할당하고 엔지니어가 설계 작업을 수행하는 타임라인을 추적합니다. 또한 고객 성공 관리자와 계정 관리자는 고객 요청과 문제를 추적하여 적절한 팀에 배정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규모의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먼데이닷컴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 20,000개의 항목이 있는 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ondayDB가 출시되기 전에는 이러한 보드를 로드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이제 동일한 보드를 최대 5초 만에 로드할 수 있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보고합니다.
  • 미국의 한 다국적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체인은 직원, 고객, 공급업체, 송장, 영수증 등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여러 레스토랑을 관리하기 위해 먼데이닷컴 WorkOS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레스토랑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는 한 번에 수천 개의 레코드가 포함된 Excel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외부 소스에서 대량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mondayDB가 배포되기 전에는 이러한 가져오기에 한 번에 몇 분 또는 몇 시간이 걸렸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아예 실패하기도 했습니다. mondayDB가 배포된 후, 사용자들은 방대한 항목 목록을 가져올 수 있었고, 가져온 각 항목에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가 성공적으로 트리거되었으며, 4초 이내에 결과 보드를 볼 수 있었습니다.
  • 한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는 고객 관계 관리 플랫폼(CRM)으로 먼데이닷컴을 사용합니다. 즉, 매월 수만 건의 신규 리드, 연락처, 거래, 고객을 처리해야 합니다. 2만 명의 리드가 있는 보드를 볼 때 로딩 시간이 길어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았습니다. mondayDB 덕분에 이러한 게시판이 최대 5배 더 빠르게 로드되고 사용자 환경이 훨씬 더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ondayDB의 첫 번째 단계를 고객과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고객들이 성능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대규모로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업무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데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가 됩니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올해 말 고객에게 배포할 예정인 mondayDB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대시보드를 최대 10배 더 빠르게 로드할 수 있도록 이미 바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 외에도 2024년 초에는 자동화, 통합, 앱, 먼데이닷컴 오픈 API 확장 등 Work OS 플랫폼 전체에 대한 확장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